티스토리 뷰

반응형

 

피임약 복용법 이렇게 드세요

 

피임약 어떤 약 먹을까?

 

 

경구피임약은 황체호르몬과 난포호르몬이 들어있어서 임신 상태와 비슷하게 만들어 배란을 막는 약입니다. 산부인과에서 처방을 받거나 약국에서 처방전이 없어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피임약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임약을 처음 복용하려고 할 때에는 어떤 약을 선택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흔히 말하는 피임약은 경구피임약을 말하는 것이며, 사후피임약은 정말 어쩔 수 없을 때만 복용해야 합니다. 피임약 종류도 2세대, 3세대, 4세대가 있어서 몸 컨디션에 따라 약의 종류를 바꾸기도 합니다.

 

 

 

2세대 약은 체모 생성과 여드름을 유발하지만 혈전 위험성이 가장 낮은 약이며, 3세대 약은 부정출혈을 줄여주고 4세대 약은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3,4세대 약이 2세대 약보다는 상대적으로 혈전 위험성이 더 높다 하더라도 생리 불순 등 의사가 필요에 의해 처방을 해주면 복용을 하게 됩니다. 

 

피임약을 사보면 총 21정의 약이 들어 있습니다. 21일간 복용하고 나면 일주일간 휴식기를 가집니다. 첫 복용시에는 월경 시작날부터 복용을 시작합니다. 휴약기를 가진 후에 생리중이더라도 복용을 이어가면 됩니다.

 

처음 복용 후 7일이 지나고부터 피임 효과가 있으니 그 동안에는 콘돔 등을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약은 21정이지만 산부인과에서 처방해주는 약 중에는 28정인 약도 있으니 복용법을 잘 숙지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피임약을 드시다보면 제시간에 먹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게 되는데, 이때에는 다음의 복용법을 따라 주시면 됩니다.

 

 

 

약을 복용해야할 시간에서 12시간이 지나지 않았으면 생각난 때에 한 알 먹으면 되고, 12시간이 지난 경우에는 그 즉시 한 알을 먹고 복용하던 시간에 또 먹으면 됩니다. 텀이 너무 짧은 경우 두 알을 먹기도 합니다. 12시간이 지나버린 경우에는 일주일간 보조 피임법을 같이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3주차에 피임약 복용 시간을 제때 지키지 못한 경우 위의 복용법을 따르고, 휴약기 없이 다음 약을 연달아 먹어야한다고 합니다. 약 주의사항 종이에도 다음 사항이 적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쁜 하루를 보내다보면 약을 먹는 것을 잊어버릴 수 있으니, 먹기 편한 시간에 알람을 맞춰두고 드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복용을 해보니 공복 때에는 어지러워서 식후 먹는 게 편해서 점심시간에 알람을 맞춰두고 먹곤 했습니다.  

 

 

 

휴가나 여행 일정을 위해서 생리를 미루는 목적으로 복용하시는 경우 휴가일 14일 전부터 약을 드셔주시면 됩니다. 최소한 열흘 전부터는 먹어야 생리를 미룰 수 있습니다.

 

현재 개인적 질환으로 먹고 있는 약이 있다면, 필히 의사와 상담후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피임약은 피임 사유 외에도 생리 불순이나 생리양 과다 등의 이유로 먹을 수 있지만, 35세 이상 여성이나 흡연 중인 여성분들은 혈전 생성 위험성이 있어서 권장되지 않습니다. 유방암을 5년 이내에 진단받은 분들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혈전이 생기게 되면 굳은 피가 혈관을 따라 다니다가 혈관을 막아버리면 생명에 위험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경구피임약도 심한 부작용은 아니지만 메스꺼움, 급격한 기분 변화, 체중 증가, 부정 출혈, 여드름 유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핵 약이나 간질약, 항생제를 먹는 경우 피임률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하네요.

 

 

 

피임을 제대로 못한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사후피임약을 처방받기도 합니다. 사후피임약 속에는 고용량의 프로게스테론과 정자의 움직임을 막는 레보노르게스트렐, 배란을 억제하는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드가 들어있고 일반 경구피임약보다 10배 이상 높은 호르몬제입니다. 고용량인만큼 경구피임약보다 부작용도 더 다양합니다. 자궁 내막이 떨어져 나오기에 하혈이 있고, 복통, 피로감, 골반통, 구토, 근육통,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계 후 72시간 이내 복용해주어야 하고 사실을 인지했을 때 최대한 빨리 먹어야 합니다. 24시간 이내 복용시 95% 정도의 피임률을 보이지만, 착상이 된 경우에는 먹더라도 피임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복용이 필요한 경우 의사에게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휴가나 여행 등의 이유로 복용하거나 생리 불순, 피임 등으로 먹게 되는 피임약, 적절하게 잘 이용하셔서 쾌적한 여행, 건강 유지, 안전한 사랑하시기 바랍니다. 휴가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